안동청소년문화센터


언어치료

안동청소년문화센터

언어적인 문제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가진 아동들의 발달상태 및 언어 능력을 평가하여 언어발달을 유도하고 원할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재활프로그램입니다. 말, 언어의 가장 큰 기능은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기능과 타인의 감정과 정보를 받아들이는 기능 즉 의사소통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. 언어치료는 아동이나 성인의 의사소통기능을 올바른 체계로 변화시켜주고 적절한 언어모델 제시와 언어 환경을 통하여 자신의 생활연령에 맞는 의사소통기능향상과 언어문제 해결을 도모하는데 있습니다.

언어치료의 대상

  • 또래에 비해 말이 늦은 아이
  • 발음이 정확하지 않은 아이
  • 말을 더듬는 아이
  •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
  • 장애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
  • 읽기나 쓰기 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이

언어치료는 어떻게 하나요?


언어발달지체
언어치료
아동의 생활연령에서 언어의 발달이 평균 1년~2년이상 지체되는 아동
아동의 생활연령에 따라 또래들과 비교 평가하여 아이에게 적합한 개별적인 목표를 계획하고 정상적인 언어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조음음운장애
발음장애치료
조음기관의 구조적 결함이나 뇌손상 또는 기질적인 큰 문제는 없으나 말소리 습득이 늦거나 바르지 않은 조음습관으로 발음이 좋지 않은 아이
아동의 조음음운 오류의 형태를 평가하여 단계적으로 목표를 세우고, 목표 음소를 바르게 구분하고 산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.
유창성장애
말더듬치료
유창성 장애는 같은 말을 반복 또는 길게 연장하거나 "음~", "어~" 와 같은 긴투사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말의 흐름이 순조롭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. 심한 경우 말이 막힘이 있거나 더듬을 때 눈 깜박임이나 고갯짓과 같은 수반행동을 보이기도 하며 본인이 자주 더듬는 단어를 알고 상황을 돌려 말하는 회피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.
말을 더듬는 정도와 아동의 연령에 따라 아동이 좀 더 편하게 말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는 "직접치료" 와 부모교육을 통해 유창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"간접치료" 로 치료방법을 결정합니다.
발달장애
언어치료
아스퍼거증후군, 자폐증을 진단 받았거나 자폐적인 성향이 있는 아동의 경우 아동이 가진 특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타인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대화시 상대방과 눈맞춤을 하며 이야기 하거나 문제행동 대신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.
청각장애
언어치료
청각의 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오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을 말하며 이로인해 언어의 발달과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는 것
인공와우나 보청기를 한 경우라면 듣기 훈련으로 아동의 듣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심각한 난청인 경우라도 아동의 인지발달을 위해 언어와 조음지도를 같이 실시합니다.

36656 경북 안동시 광명로 233 (태화동 628-9)대표번호 : 054-841-2324 팩스: 054-843-2324이메일: adycc@naver.com

copyright 2014 adycc.or.kr All rights reserved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