심리지능 평가는 아동이 현재 상태에서의 심리 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 프로그램이나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을 부모들이 알게 되어 아동에게 적합한 훈육과 지도 방법을 알 수 있는 기본적인 검사과정입니다.
미술심리검사 | [ MMPI-2, MMPI-A, MBTI, 자아존중감검사, 우울검사, 부모유형검사, 아동정서행동발달검사(CPSQ), BGT질적해석, SDT(실버그림검사), SCT(문장완성검사), DAP(인물화에 의한 지능, 성격 검사), HTP, K-HTP(집 나무 사람그림 검사), KSD(학교생활 그림검사), KFD(동적가족화 검사), BND(새둥지화), LMT(풍경구성법), 가족체계진단검사 등] |
---|---|
학습평가 | 학습을 위한 기초능력, 학습 수행능력, 학습 성취도를 평가 [ TVPS-R(시저각기능검사), FGST(학습준비도검사), 학습유형검사, 학습종합검사, 학습방법진단검사, 어니어그램, 유아지능검사 ] |
언어평가 | 언어발달평가 =>아동의 언어이해와 언어표현, 의사소통 기능을 평가 [ 언어문제해결력검사, PRES(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척도),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, REVT(수용표현어휘력 검사), 문장이해력검사, SELSI(영유아 언어발달검사), K-CDI(아동발달검사), BASA 읽기, 쓰기 검사 발음평가 =>발음상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발음오류 원인과 정도, 유형을 분석, 평가 [ 그림자음검사, 구강조음기관의 기능선별검사(OSMSE-R), 3위치 조음검사, U-TAP, U-WAP 평가(우리말 조음 음운 평가) ] 언어 유창성 평가 =>만 4세 이상인 아동을 대상으로 말더듬의 원인과 정도, 유형을 분석, 평가 [ 파라다이스 유창성 평가, 말더듬 인터뷰(SI), 말더듬 정도 측정 검사(SSI), 부수행동의 관찰, 자발화 분석, 말더듬의 형태와 빈도, 수반행동 평가, 말더듬유창성평가, 의사소통 태도 평가 |